“교육정책학 박사 김대유가 세종시 교육감 적임자”
수도권ㆍ충청권역 대학교수단 김대유 세종시교육감 후보 지지선언
[세종굿스 최미순 기자]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인 김대유(59세) 전 경기대 교육대학원 초빙교수를 지지하는 대학교수들은 20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김대유 후보를 교육감으로 지지하는‘김대유 후보지지 선언’을 가졌다. 교수단은 충청권과 수도권의 대학교수를 망라하여 결성되었고, 김대유 후보의 정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대유 후보를 지지하는 교수단은 김홍철 전 청주대 부총장을 비롯하여 20여 명의 대학교수들로 구성되었다. 교수들은 세종시의 교육이 대한민국의 중심적 모델이 되어야 하고, 그 적임자로 우리나라 교육정책학과 1호 박사인 김대유가 최선의 후보임을 강조하였다.
김대유 후보를 지지하는 교수단은 다음과 같은 지지 이유를 들었다.
▶첫째, 김대유 교수는 교육정책학 박사로서 우리나라의 주요한 교육정책을 주도한 교육전문가이고, 중고등학교의 교사와 교육대학원 교수를 역임하면서 아이들의 교육과 교사양성을 해 온 현장 교육전문가이다. 그의 전문성과 현장성은 교육감이 될 경력으로 충분하다.
▶둘째, 김대유 후보가 그 동안 추진해 온 교장공모제, 학교폭력예방법, 주5일제수업, 학교자치, UN아동권리협약 국가보고서, 학생인권, 국가교육과정 개혁, 교육개혁시민운동 등 교육정책에 비추어보면 김후보가 대한민국 행정수도의 교육수장으로 세종교육의 대전환을 이룰 수 있는 교육자라고 판단한다.
▶셋째, 김대유 후보의 주요공약인 세종교육 대전환, 글로벌 교육특구, 문제은행연구원 등은 세종시 학생들의 학력 저하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바닥으로 떨어진 세종시 교육청의 청렴도 하락을 바로잡을 수 있는 최고의 공약으로 평가한다.
이에 교수들은 세종시 교육의 구원투수로 김대유 후보를 세종시 교육감으로 강력히 추천하고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 교수단은 행정수도 세종교육을 위해 김대유 후보의 정책개발을 지원할 것을 다짐하였다.
대학교수 지지 선언의 간사인 최상범 중원대 교수는 “김대유 후보는 중앙에서 대통령들의 교육정책을 추진했고, 특히 서울 조희연 교육감과 경기 이재정 교육감의 교육감직 인수위에 참여하여 정책의 밑그림을 그린 실력가다.
김후보는 서울과 경기에 이어 고향인 세종시에서 선진화된 세종교육의 틀을 만들 수 있는 적임자다”라고 평가하였고, 김대유 후보의 동료였던 최충옥 경기대 명예교수(경기대 전 교육대학원장)는 “김후보는 경기대 교육대학원에서 학생들을 잘 가르쳐 ‘강의우수 교수상’을 수상하였고, 다수의 주목받는 논문을 쓴 실력있는 학자로서 동료와 학생들의 신뢰를 많이 받았다”며 이런 사람이 세종시의 교육감이 된다면 세종교육의 희망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언했다.
김대유 후보를 지지하는 교수들은 김후보가 세종시의 교동․쌍류초, 연서중, 세종고(조치원고)에서 공부했고, 청주대 사범대, 성균관대 교육학석사, 경기대 교육정책학과 1호 교육학박사를 취득한 점을 설명하며, 김후보야말로 세종시 교육감 후보들 중에서 세종시의 맞춤형 교육감으로 가장 적합한 후보라고 강조했다.
김대유 후보는 서울 서초구의 서문여고 교사와 경기대학교 초빙교수를 역임하면서 학생교육과 교사양성에 힘을 쏟은 바 있고, 노무현 대통령 교육혁신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국가 청소년위원회, YMCA전국연맹 청소년정책위원회 등의 위원, 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 공동대표, 민주당 대선후보 교육특보와 교육특위 위원장 등을 지내며 국가교육정책을 주도한 이력을 갖고 있다.
《김대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 지지선언 교수단 명단》
김홍철(청주대) 김대유(남서울대) 김민수(고려대) 김수경(평택대) 김도연(서영대) 김종도(중원대) 나원식(남서울대) 박성찬(남서울대) 배효정(남서울대) 신경환(경기대) 이승현(중원대) 이화영(남서울대) 이충형(남서울대) 옥장흠(한신대) 우옥영(경기대) 우주연(나사렛대) 유용환(남서울대) 조인제(경기대) 최남건(한국외대) 최상범(중원대) 최충옥(경기대) 홍재승(홍익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