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고등학교, ‘3·1 운동 100주년 기념 세종시 만세 운동 홍보 행사’ 개최
세종고등학교, ‘3·1 운동 100주년 기념 세종시 만세 운동 홍보 행사’ 개최
  • 김형중 기자
  • 승인 2019.03.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3일, 세종시 첫 3·1 운동인 「전의 만세 운동」 홍보 -
- 세종 지역 3·1 독립운동가의 독립 유공자 지정 촉구 결의 -

세종고등학교(교장 장영훈, 이하 세종고)는 세종시의 첫 3·1운동 시작일인313, 학교 정문 앞에서 ‘3·1 운동 100주년 기념 세종시 만세 운동 홍보 행사(이하 세종시 만세 운동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종시 만세 운동 행사는 충청권에서 가장 활발하게 만세 운동을 전개했던 세종시 지역의 3·1 운동을 널리 알리고, 3·1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음에도 독립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한 독립운동가들의 유공자 지정을 촉구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행사는 세종고 역사 자율동아리인 세종 지역사 연구 모임(이하 세역모)’역사랑 문화랑학생들이 준비에 앞장섰으며, 전교생과 교직원, 학부모, 교육감을 비롯한 세종시교육청 직원 등 총 900여 명이 참여했다.

아침 등교시간인 8시부터 830분까지 행사가 진행됐으며, 세종고 음악 동아리인 여민락학생들의 공연을 시작으로 313일 세종시 첫 3·1 운동 홍보를 위한 간식 나눔 세종시 3·1 운동에 참여한 독립운동가들의 독립유공자 지정 촉구 세종시 3·1 운동 홍보 문구 게시판 꾸미기 등 학생들과 교직원, 교육청 등 모두가 참여하여 행사를 진행했다.

등교를 하는 세종고 학생들은 행사의 취지를 이해하고 세종시 3·1 운동 홍보 문구 게시판 꾸미기에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행사 준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김혁준 학생(2학년)비록 교과서에는 나오지 않지만, 세종시의 3·1 운동은 충청권을 대표하는 연합 횃불 만세 운동이었다, “이러한 자랑스러운 지역의 역사를 홍보할 수 있어 보람차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특히, 세종고 역사동아리 세역모는 세종시청에서 주관하는 세종시 3·1 운동 100주년 기념행사의 미래분과 위원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재현 행사에서 세종시 대표로 독립선언서 낭독, 횃불 봉송 행사 등에 참여한 바 있다.

장영훈 교장은 세종시 지역의 3·1 운동은 당시 언론에서도 주목할 정도로 그 시위의 규모와 참여도가 상당했다, “세종시의 3·1 운동을 이끈 독립운동가분들 중 재판결과 등 공식 자료가 있음에도 독립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한 분들이 있어 안타깝다며 세종고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이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이후 세종고에서는 연내에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백일장 대회 학급별 홍보 칠판 제작하기 독립유공자 지정 촉구를 위한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교육공동체 전체가 역사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